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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
    0. 환경

    1. 회원 서비스 개발

    package hello.hellospring.service;
    
    import hello.hellospring.domain.Member;
    import hello.hellospring.repository.MemberRepository;
    import hello.hellospring.repository.MemoryMemberRepository;
    
    import java.util.List;
    import java.util.Optional;
    
    public class MemberService {
    
        //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DI가 가능하도록 변경
      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;
    	
        //DI
        public MemberService(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) {
            this.memberRepository = memberRepository;
        }
    
        /**
         * 회원가입
         */
        public Long join(Member member) {
            validateDuplicateMember(member); //중복 회원 검증
            memberRepository.save(member);
            return member.getId();
        }
    
        private void validateDuplicateMember(Member member) {
            memberRepository.findByName(member.getName())
                .ifPresent(m -> {
                    throw new IllegalStateException("이미 존재하는 회원입니다.");
                }); //line33
        }
    
        /**
         *전체 회원 조회
         */
        public List<Member> findMembers() {
            return memberRepository.findAll();
        }
    
        public Optional<Member> findOne(Long memberId) {
            return memberRepository.findById(memberId);
        }
    
    }
    • ifPresent(): Optional 클래스의 메소드로 데이터가 존재 할 경우 실행 (code line33)
      • null check, null을 확인하는 if 문을 줄일 수 있습니다.
      • 과거에는 ifnull을 사용했지만 지금은 Optional 클래스를 이용해 NULL을 처리합니다.
      • Optional 클래스의 사용법은 Optional<Memeber> 이런 식으로 NULL이 의심되는 객체를 감싸주면 됩니다.
      • Optional 클래스로 감싸진 데이터를 꺼내고 싶으면 get(), orElseGet()를 사용하면 됩니다. 그러나 직접 꺼내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.
    • 메소드 네이밍 권장
      • 리포지토리: save, findByName, findById처럼 저장소(DB)에 데이터를 넣고 빼고 하는 것처럼 네이밍을 권장합니다.
      • 서비스: 비즈니스적 단어를 선택(좀 더 개발자스러운 단어)해서 메소드 네이밍을 권장합니다.
    • 단축키(인텔리제이 + mac 기준)
      • [command] + [option] + [v] = 자동 리턴 값 생성
        • EX) memberRepository.findByName(member.getName());
        • Optional<Member> byName = memberRepository.findByName(member.getName());
      • [control] + [T] = 리팩토리 관련 단축키
      • [command] + [option] + [m] = 특정 소스 다른 메소드로 분리(Extract Method)

    2. 회원 서비스 테스트 코드 작성

    [권장하는 테스트 케이스 스타일 구조]

    테스트 케이스 권장 스타일

    package hello.hellospring.service;
    
    import hello.hellospring.domain.Member;
    import hello.hellospring.repository.MemoryMemberRepository;
    import org.junit.jupiter.api.AfterEach;
    import org.junit.jupiter.api.BeforeEach;
    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    
    import static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.*;
    import static org.junit.jupiter.api.Assertions.*;
    
   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{
    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;
       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;
    
        @BeforeEach //line17
        public void beforeEach() {
           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       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(memberRepository);
        }
    
        @AfterEach
        public void afterEach() {
            memberRepository.clearStore();
        }
    
        @Test
        public void 회원가입() throws Exception {
    
            //Given
            Member member = new Member();
            member.setName("hello");
    
            //When
            Long saveId = memberService.join(member);
    
            //Then
            Member findMember = memberRepository.findById(saveId).get();
            assertEquals(member.getName(), findMember.getName());
        }
    
        @Test
        public void 중복_회원_예외() throws Exception {
        
            //Given
            Member member1 = new Member();
            member1.setName("spring");
            Member member2 = new Member();
            member2.setName("spring");
    
            //When
            memberService.join(member1);
            IllegalStateException e = assertThrows(IllegalStateException.class,
                    () -> memberService.join(member2));//예외가 발생해야 한다. line55
    
            assertThat(e.getMessage()).isEqualTo("이미 존재하는 회원입니다.");
        }
    
    }
    • @BeforeEach (code line17)
      • 각 테스트 실행 전에 호출됩니다. 테스트가 서로 영향이 없도록 항상 새로운 객체를 생성하고, 의존 관계도 새로 맺어줍니다.
    • assertThrows(): 메소드는 첫 번째 인자로 발생할 예외 클래스의 Class 타입을 받습니다. executable을 실행하여 예외가 발생할 경우 classType과 발생된 Exception이 같은 타입인지 체크합니다. (code line55)
      • org.junit.jupiter.api.Assertions
      •  try catch 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.
      • try {
            memberService.join(member2);
            fail(); //fail()를 사용하는 이유는 memberService.join(member2);가 성공을 하면 안되기 때문입니다.
        }catch (IllegalStateException e) {
            assertThat(e.getMessage()).isEqualTo("이미 존재하는 회원입니다.");
        }
    • 단축키(인텔리제이 + mac 기준)
      • [control] + [r] = 이전에 실행했던 것을 실행 
      • [command] + [shift] + [t] = 테스트 케이스 틀 자동생성 
        • 테스트가 필요한 클래스를 선택하고 단축키를 사용합니다.
        • 테스트 경로에 같은 패키지 형태로 자동으로 테스트를 할 클래스의 테스트 케이스 소스를 생성해줍니다.

    3. DI(의존성 주입)

    • Dependency Injection
    • 의존성 주입(dependency injection)은 하나의 객체가 다른 객체의 의존성을 제공하는 테크닉
    • 의존 관계인 객체를 직접 생성하지 않고 다른 객체에서 의존 객체를 생성해서 넣어주는 형태
    • 의존성 주입의 의도는 객체의 생성과 사용의 관심을 분리하는 것이다. 이는 가독성과 코드 재사용을 높여줍니다.

    3.1. 예시(의존성 주입 전)

    • 위의 최종 소스 전의 소스(MemberService, MemberServiceTest, MemoryMemberRepository)를 확인을 통해 의존성 주입에 대해 확인합니다.

    <리포지토리 소스>

   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{
    
        private static Map<Long, Member> store = new HashMap<>();
        private static long sequence = 0L; 
    }

     

    <초기 서비스 소스>

    public class MemberService {
    
        //의존 객체 직접 생성	
      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}

     

    <초기 테스트 소스>

   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{
    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();
       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
    }
    • 테스트(MemberServiceTest)를 실행하게 되면 서비스(MemberService), 리포지토리(MemoryMemberRepository) 객체를 생성하게 됩니다.
    • 이 경우 서비스(서비스(MemberService) 객체를 생성하게 되면서 서로 다른 리포지토리(MemoryMemberRepository) 객체가 두 개가 생성되게 됩니다. 
    • 리포지토리(MemoryMemberRepository)의 저장소가 static 이기에 클래스 레벨이다 보니 서로 다른 객체를 이용해도 데이터에 문제는 없지만 만약 인스턴스급이라면 데이터의 내용이 달라지거나 할 수 있습니다. 

    3.2. 예시(의존성 주입 후)

    <변경한 서비스 소스>

    public class MemberService {
    
        //의존 객체 직접 생성
        //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  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;
        
        //생성자를 이용해 다른 객체를 통해 의존 객체를 받게 됩니다.
        public MemberService(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) {
            this.memberRepository = memberRepository;
        }    
    }

    <변경한 테스트 소스>

   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{
    
        //MemberService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();
        //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
        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;
        Memory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;
    
        @BeforeEach
        public void beforeEach() {
           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의존성 객체 생성
            memberService = new MemberService(memberRepository); //의존성 주입(DI)
        }    
    }